본문 바로가기
입시

학생부 종합전형 톺아보기 - 인성 중심으로

by 트로이멘 2023. 4. 13.
반응형

대학의 인성평가 도입은 인재 선발 기준을 ‘알고 있는 지식의 양’ 보다는 실행할 수 있는 실제 능력으로서의 '역량중심’ 평가로 전환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인성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로 정의하는데, 이는 인성이 대입선발을 위한 평가요소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내에서의 구체적인 행위와 경험 등으로 나타나야 평가의 근거로 채택할 수 있다는 평가적 관점에서의 정의입니다. 이러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의 세부 항목으로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를 제시합니다.

 

1. 협업능력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동학습과 단체 활동 등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실제 대학의 인성평가에서는 학교생활 기록부와 자기 소개서 등에 나타나는 다양한 단체 활동 속에서 지원자가 보여주는 태도나 행동 등이 공동체의 발전에 도움을 주었는지. 동료 혹은 교사의 평가는 어떠한지 등이 평가될 수 있으며,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기울인 노력이나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지원자가 보여준 행동 등이 평가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공동체 내의 협력적 활동이 자발적으로 지속되거나 빈도가 높을 때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세부 평가 항목

자발적인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 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 일반적인 학생부는 위의 상황에 대해 추상적이고 아름다운 단어로만 표현되어 있어 변별력을 갖지 않습니다. 학생을 만난 적 없는 평가자가 학생에 대해 상상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가 함께 기재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2. 나눔과 배려

학교생활에서 나눔의 생활화를 평가할 수 있는 근거로 우선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경험은 ‘봉사활동’를 들 수 있는데, 봉사시간의 양보다는 자발성과 지속성 등이 중요한 평가점이 됩니다. 또한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봉사도 중요하지만, 학교생활 내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나누어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예를 들어 학습 멘토 활동이나 어려운 처지의 동료들을 돕는 활동, 교내 행사나 청소 등에서 보여주는 봉사 등이 평가 근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한편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 예를 들어, 토론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등에서 흔히 발생하는 의견 대립등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노력이나 경험, 혹은 약간의 불이익이 생기더라도 기꺼이 상대를 배려하고 나누고자 하는 사례 등의 기록이 있다면 좋은 평가 근거가 될 수 있다.

 

(1) 세부 평가 항목

▶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나눔을 생활화 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학교 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 다른 항목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방적인 베풂보다는 상대의 처지나 어려움을 헤아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나타나야 합니다.

 

 

3. 소통능력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을 토대로 공동체 안에서 타인과 제대로 소통하고 관계 맺을 수 있는 인성을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또한 ‘소통능력’가 ‘의사소통’에만 한정되지 않도록 ‘타인에 대한 공감’와 ‘새로운 지식이나 의견에 대한 개방적 수용’와 관련한 내용도 세부평가내용에 포함되므로 소통능력이 의사소통능력만으로 한정되지 않는다는 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세부 평가 항목

▶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경험이 나타나는가?

→ 학생부에 토론이나 발표에 대한 기록이 많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 공통과제 수행이나 모둠활동, 단체 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관심사항과 요구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바꿨다거나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합해 시너지 효과를 낸 사례가 기록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4. 도덕성

학생들이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어서 이러한 수준만으로는 평가가 쉽지 않으므로, 오히려 규칙을 준수했을 때 자신에게 손해가 생기거나 불리한 상황이 되더라도 이를 지키고자 노력하는 행동이나 경험이 나타나는지, 수동적인 규칙의 준수에서 나아가 행동의 모범을 보임으로써 교사나 동료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는지 등을 변별의 근거로 제시합니다. 또 규칙이나 규정을 어기는 경우에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보인다면 이를 평가해 주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교육적일 수 있다는 의견에 따라 이에 대한 세부평가내용도 설정되어 있습니다.

 

(1) 세부 평가 항목

▶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

▶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 일반적으로 학생부에는 추상적인 표현이므로 구체적 사례가 기재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성실성

실제 세부평가내용은 학교생활에서의 교과 및 비교과에서의 꾸준한 노력과 힘든 상황에서도 책임감 있는 태도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생활의 성실성의 기본인 ‘출결상황’도 성실성의 세부 평가내용으로 포함하였습니다. 학교생활의 주요장면에서의 충실성 즉 교과수업 및 교과 관련활동을 포함한 학업수행과정에서의 성실성, 창의적 체험활동, 출결상황 등을 포함한 학교생활 전반에서의 성실한 노력을 평가내용에 담고 있습니다. 또한 성실성의 가장 핵심적인 변별은 성실성을 지속하기 힘든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지속하는가에 따라 평가될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평가 세부내용에 포함하였습니다.

 

(1) 세부 평가 항목

▶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

▶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가?

▶ 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 꾸준히 노력하는 사례나 힘든 상황에서도 맡은 임무를 수행하려는 사례가 기록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최근 들어 무단 지각이 학생부에 기록되는 학생들이 꽤 있습니다. 한 번의 경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2번 이상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음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 중 발전가능성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